• home

    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맵

심리치료
심리치료의 종류 및 방법
1단기 심리치료
환자의 직장과 관련된 적응의 장애, 이사, 학교의 진학과 같은 환경의 변화로 인한 우울증, 주변 사람의 죽음 후의 애도반응, 임신이나 출산과 관련된 심리적 변화 등 비교적 심리적 어려움을 일으키는 유발 요인이 명확한 경우에 시도할 수 있습니다.

주 1회로 치료를 하고, 치료 횟수는 10회 내지 20회이며, 1회 치료 시 40-50분 동안 면담을 진행합니다. 치료기간도 2-6개월로 비교적 짧고, 제한됩니다. 주로 유발 요인에 한정하여 면담치료를 하기 때문에, 치료의 진행과정이 빠른 편입니다. 치료 과정에서 환자의 일시적으로 불안을 경험할 수 있으나, 치료 과정에서 나타나는 증상을 치료 자원으로 활용하는 치료자의 공감적 태도 등을 통해 증상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2정신분석적 심리치료(정신치료)
정신분석적 심리치료는 정신치료라고 하며, 정신분석적 심리치료의 경우 정신분석의 이론에 기초하여 면담치료를 하게 됩니다. 앞서 기술한 단기정신치료에 비해서 치료 횟수 및 기간이 증가됩니다. 보통 주 2회 이상으로 치료를 하며, 1회 치료 시 45-50분 동안 면담을 진행합니다. 치료 기간도 1년 이상의 기간을 필요로 합니다.

심리치료 의사와 마주보고 일대일 면담을 통해 진행이 됩니다. 환자가 과거 및 현재에 대해서 자유롭게 이야기하고, 의사는 직면과 해석의 기법을 통해 환자가 자신의 심리 내면을 탐색할 수 있게끔 도와줍니다. 심리치료는 대인관계 갈등, 성격장애 등의 보다 심한 정신병리를 가지고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또한 환자가 자신 및 본인의 심리 내면에 대해 이해하고자 하는 동기가 있어야 합니다.

환자의 성격 및 대인관계에 관한 문제를 유아기의 욕망에 비롯된 갈등과 연계하여 다루게 되고, 치료 과정에서 환자에게 우울, 불안, 분노 등 다양한 감정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감정에 대한 반복된 탐색 및 접근을 통해서 환자는 자신에 대해 깊게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경험하게 됩니다. 심리치료를 통해서, 환자는 자신의 내면에 대해 통찰력을 얻고 반복되는 대인관계의 어려움이나 문제에 대해 생각해 보는 계기를 가질 수 있고, 나아가 어려움을 견디는 자아의 기능이 강화됨으로써 조금 더 편안한 삶을 사는 것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3정신분석
전통적인 정신분석은 일상적인 정신건강의학과 면담 환경과는 다른 환경에서 진행됩니다. 일반적으로 환자는 카우치라고 하는 긴 의자에 눕고 정신분석가는 환자가 볼 수 없도록 환자의 머리 뒷편의 의자에 앉아서 치료를 시행합니다.

환자를 눕게 하고 치료자는 환자가 보이지 않는 곳에서 작업하는 매우 색다른 정신분석의 치료환경은 프로이트의 경험에서 비롯되었습니다. 환자는 카우치에 눕게 되면 퇴행이 보다 잘 이루어지고, 치료자가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 더욱 자유롭게 이야기 할 수 있게 됩니다. 소아나 청소년을 대상으로는 시행되지 않고, 보통 성인 환자를 대상으로 시행됩니다.

치료 시간은 전통적으로 1회 당 45-50분이며, 주 4-5회를 치료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치료의 빈도가 주 4-5회인 이유는 이러한 치료 방법이 환자의 무의식을 깊게 탐구할 수 있는 치료 분위기의 연속성을 유지하게 하여 가장 환자에게 도움이 된다는 경험 및 이론에서 비롯됩니다.

치료 기간은 최소한 3년 이상이 소요되며, 특별히 치료 종결 시점을 정해놓고 하지 않습니다. 환자의 무의식적 갈등이 어느 정도 해소되고, 자신의 심리 내면에 대한 통찰력이 강화되었을 때 치료 종결 시점을 고려하게 됩니다.

※ 심리치료를 원할 경우,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와의 사전 상담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자신에게 보다 적합한 방법의 심리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최인광정신건강의학과 의원

    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학동로 443, 3층 301호(청담동 47-5, 정한빌딩) 대표전화 : 02-540-0671 FAX: 02-540-0672
    대표자 : 최인광 원장   사업자등록번호 : 286-90-00191

  • 구글플레이에서 최인광정신건강의학과를 검색하세요. 스마트폰으로도 홈페이지 접속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