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맵

특정 공포증
특정 공포증이란?
특정한 생물, 물체, 상황, 환경에 대한 공포증이다. 특정 공포증은 불안 장애의 하나의 질환에 해당됩니다. 특정 공포증 환자의 특징은 어떤 특정한 물체나 상황에 노출되어 있을 때 비합리적인 공포감을 느끼게 됩니다. 따라서 공포감을 느끼는 것을 꺼려하며 피하려는 경향을 보입니다.

특정 공포증의 원인
생물학적 요인으로 불안을 매개하는 신경회로의 이상이 특정공포증의 발병에 관련되어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특히, 편도체(amygdala)라는 부위의 과활성화가 연관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정신분석 이론에서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거세공포, 근친상간에 대한 욕망과 공포가 내적 갈등을 유발하고, 이에 대한 경고의 신호로서 공포증이 나타난다고 보기도 합니다. 학습 이론에서는 다른 사람으로부터 공포반응 행동을 보고 배우거나, 부모가 위험하다고 경고한 것이 학습되어 공포증이 생긴다고 설명됩니다.

특정 공포증의 증상
특정 대상이나 상황에 직면할 때, 혹은 그런 상황을 예견할 때 현저하고 지속적이며, 지나치게 비합리적인 두려움을 경험하게 됩니다. 본인 스스로도 자신의 두려움이 다소 지나치거나 비합리적임을 아는 경우도 있습니다. 공포반응은 공포자극과 가까운 정도, 도피 가능성 정도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공포반응이 심해지면 공황발작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특정 공포증의 종류
특정공포증의 종류는 공포대상에 따라 다음과 같이 나누어 질 수 있습니다.

1동물이나 곤충에 대해 공포를 느끼는 동물형
2높은 장소, 폭풍, 물에 대한 공포를 느끼는 자연환경형
3피를 보거나 주사를 맞는 것에 공포를 느끼는 혈액-주사-손상형
4대중교통이나 터널, 다리, 엘리베이터 등에 대한 공포를 느끼는 상황형
5질식, 구토, 큰소리, 캐릭터분장 등에 대해 공포를 느끼는 유형

특정 공포증의 치료
치료방법은 행동치료, 면담치료 등의 비약물 치료와 약물치료가 있습니다.
행동치료 방법으로는 노출 요법, 그 중에서도 단계적 노출법(graded exposure)이라는 치료 요법이 흔히 사용됩니다. 이것은 불안을 일으키는 자극 중 가장 약한 것부터 시작하여 점차 강한 자극에 반복 노출하여 공포 반응을 점차 줄여가는 기법을 말합니다. 또는 한 번에 매우 강한 자극에 노출시켜 공포반응이 소실될 때까지 치료를 반복하는 홍수법(flooding)이라는 치료 기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면담치료는 공포를 유발하는 상황이나 대상에 대한 심리적인 의미와 갈등 상황을 탐색하여, 증상의 무의식적 근원에 대한 접근을 시도해 치료를 합니다.

약물치료는 증상과 연관된 신경조절물질을 조절할 수 있는 항우울제, 항불안제 등의 약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최인광정신건강의학과 의원

    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학동로 443, 3층 301호(청담동 47-5, 정한빌딩) 대표전화 : 02-540-0671 FAX: 02-540-0672
    대표자 : 최인광 원장   사업자등록번호 : 286-90-00191

  • 구글플레이에서 최인광정신건강의학과를 검색하세요. 스마트폰으로도 홈페이지 접속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