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맵

사회공포증
사회공포증이란?
낯선 사람과 이야기하거나 다른 사람들 앞에서 연설을 하는 등의 사회적 상황에 대한 두려움과 불안을 느끼고 가능한 그러한 상황을 피하려는 증상을 가질 경우, 사회공포증의 진단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보통 '대중 공포증', '무대 공포증'이라고 하는 증상이 사회공포증에 해당됩니다.

사회공포증의 원인
사회공포증의 발생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다양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이 관여한다고 알려져 있는데, 사회공포증의 가진 사람의 친척은 정신 질환이 없는 사람에 비해 3배 가량 사회공포증이 생길 위험성이 높습니다. 또한 뇌의 신경전달물질 중에서 아드레날린과 도파민 계열의 이상이 보고되기도 합니다.
환경적인 요인으로서는 어렸을 때 중요한 인물이 창피를 주고 놀리고, 모욕하고, 비판하고 버림으로써 본인을 당황하게 만드는 상황이 벌어졌을 경우, 당사자는 이러한 상황이나 가해 인물을 하나의 이미지로 내면화하게 되고, 이후 주변 인물들에게 투영하게 되어, 결국 모두가 자신을 비웃고 비판할 것이라는 잘못된 인식에 사로잡혀 공포가 생기게 됩니다. 혹은 부모의 싸움이나 사망, 헤어짐 등의 상황에 노출되거나, 불안이 심한 부모가 어린아이에게 사회는 무섭고 위험한 곳이라는 생각을 전달하며 행동을 제한할 경우 또한 사회공포증의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사회공포증의 증상
많은 사람들 앞에서 의사표현을 해야 하는 상황, 처음 보는 사람과의 만남, 일상적인 활동인 타인과 대화를 하거나 식사를 하거나 모임에 참여하는 등의 상황 등에 대해서 심한 공포를 느낍니다. 또한 환자들은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불안정하다고 생각할까 봐 두려워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얼굴 붉어짐, 몸 또는 목소리 떨림, 땀 흘림, 얼굴 굳어짐과 같은 신체적 증상들을 타인이 알아챌 것을 걱정합니다.

사회공포증의 다양한 모습
1적면공포 : 자신의 얼굴이 빨개지는 것을 두려워합니다.
2떨림공포 : 자신의 손이나 눈꺼풀, 입술이 떨리는 것을 두려워합니다.
3연단공포 : 대중 앞에서 발표하거나 노래 부르는 상황을 두려워합니다.
4낭독공포 : 소리 내어 글 읽기를 두려워합니다.
5수행공포 : 다른 사람 앞에서 일이나 어떠한 활동을 수행하는 것을 두려워합니다.
6쓰기공포 : 다른 사람 앞에서 글을 쓰지 못합니다.
7공중변소공포 : 다른 사람이 근처에 있으면 소변을 보지 못합니다.
8자기냄새공포 : 자신의 몸에서 냄새가 나서 다른 사람들을 불쾌하게 만든다고 생각합니다.
9다른 사람들의 시선으로 불편해지고 불안을 느낍니다.
10자기 시선으로 인해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를 준다고 생각합니다.

사회공포증의 치료
인지행동 치료 및 면담치료 등의 비약물 치료와 약물치료가 있습니다.

약물치료는 사회공포증 관련 신경전달물질을 조절하는 항우울제와 항불안제 등의 약물을 사용하여 치료합니다. 수행공포증의 경우는 중요한 과제 수행을 앞두고 한 시간 전에 약물을 복용하여 증상을 조절하기도 합니다.

인지행동 치료는 왜곡된 인지를 교정해 주는 인지 치료와 행동 치료의 일종인 노출 치료가 가장 효과적이니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노출 치료는 인지 치료를 통해 얻게 된 인지적 재구성을 확인시켜 주는 역학을 합니다. 노출은 상황노출, 실제 노출이 흔히 적용됩니다. 상황 노출은 치료 상황에서 어려운 상황을 실제 상황과 유사하게 만들어 노출시키는 것이고, 실제 노출은 실제 생활에서 노출을 경험토록 하고 치료 상황에서 발표하게 하는 방식입니다. 또한 사회공포증 증상과 관련된 내면 심리와 무의식적 갈등을 다루기 위해 면담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 최인광정신건강의학과 의원

    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학동로 443, 3층 301호(청담동 47-5, 정한빌딩) 대표전화 : 02-540-0671 FAX: 02-540-0672
    대표자 : 최인광 원장   사업자등록번호 : 286-90-00191

  • 구글플레이에서 최인광정신건강의학과를 검색하세요. 스마트폰으로도 홈페이지 접속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