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맵

아동 및 청소년
아동 및 청소년에게 심리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현상
1ADHD(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
또래의 친구들에 비해서 주의력 및 집중력을 유지하지 못하거나, 과다한 행동을 보이거나, 참을성이 없고 충동 조절이 되지 않을 경우 ADHD(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 의 가능성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즉, ADHD는 부주의, 충동성, 과잉행동을 주요 증상으로 나타내는 질환에 해당됩니다.
2집단 따돌림
최근 학교, 학원, 또래 친구들 사이에서 집단 따돌림, 소위 '왕따'의 문제가 갈 수록 심각해 지고 있습니다. 집단 따돌림을 당하게 될 경우, 피해자는 큰 심리적 외상을 입게 되고 우울감, 불안, 불면, 학습능력의 저하 등을 경험하게 됩니다. 심지어는 자살을 하기도 하며, 장기적으로 심리적, 신체적으로 영향을 미칩니다. 피해 아동 및 청소년은 집단 따돌림 문제를 알릴 경우에 괴롭힘이 더욱 심해지거나 부모님에게 걱정을 끼치게 되는 것을 우려하여 문제를 숨기기도 합니다. 아동 및 청소년의 갑자기 기분이 예민해지거나, 행동이 변하거나, 감정 기복이 심해지거나, 갑자기 성적이 하락하거나, 두통 및 복통 등의 원인 모를 신체적 증상이 반복될 경우에 집단 따돌림을 당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부모나 주변 사람들은 주의 깊게 관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3가족 내 갈등상황에 노출
형제, 자매 간의 다양한 경쟁 상황은 아동 및 청소년의 심리적 발달을 도울 수도 있지만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동 및 청소년이 부모님이 다투는 상황에 반 복되어 노출될 경우, 이는 심리적으로 불안정한 상황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부모가 이혼할 경우, 아동 및 청소년은 무력하게 그 상황을 받아들일 수 밖에 없게 되어 그러한 상황을 심리적 외상 으로 경험하기도 합니다.
4학습 스트레스
개인의 개성보다 성적을 더욱 우선시하는 가족의 분위기, 과정보다 성취 및 결과를 강조하는 학교의 분위기 등은 아동 및 청소년에게 학습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부모님과 주변 사람들의 기대를 만족시키지 못하는 상황이 반복될 경우, 아동 및 청소년은 학습된 무력감(learned helplessness)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아동 및 청소년과 가족에게 드리는 당부의 말씀
아동이나 청소년이 경험하는 불안정한 심리 상태나 행동 변화에 대해 누구나 한 번쯤 겪는 과정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모습은 아동 및 청소년이 가족 이나 주변 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무의식적은 신호일 수도 있습니다. 성인과 달리 아동 및 청소년은 인격적으로 발달해 가는 과정에 있기 때문에, 같은 상황에 노출되더라도 스트레스에 더욱 취약하고 심리적으로 외상을 입을 수도 있습니다. 아동 및 청소년의 행동과 말에 조금이라도 더 관심을 기울이고 이해하고자 하는 성인들의 태도와 노력이 중요합니다.


  • 최인광정신건강의학과 의원

    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학동로 443, 3층 301호(청담동 47-5, 정한빌딩) 대표전화 : 02-540-0671 FAX: 02-540-0672
    대표자 : 최인광 원장   사업자등록번호 : 286-90-00191

  • 구글플레이에서 최인광정신건강의학과를 검색하세요. 스마트폰으로도 홈페이지 접속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