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마다 각각 다른 선호나 기호를 가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선호하거나 기호를 느끼는 부문에 대해서 그 감정이나 충동이 성적인 측면으로 진행될 때 이것을 성적 욕구 또는 성적 충동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개인의 성적인 욕구나 성적인 충동은 다른 사람과의 대인 관계를 맺고 유지하는 것, 다른 사람과의 성적인 관계 및 성적인 행동을 하는 것으로 이어지거나, 또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적인 측면이 아니더라도 개인의 성적인 만족을 얻는 상황으로 진행되기도 합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성적인 욕구나 충동을 통해서 성적(sexual)인 존재로서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자기 자신을 이해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때로 성적인 욕구나 충동이 지나치거나 스스로 조절할 수 없는 상황으로 진행되기도 합니다. 다소 과해지거나 통제할 수 없는 상황으로 진행된 성적 욕구나 성적 충동은 그 당사자에게 여러 측면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성적인 욕구에 스스로가 함몰되거나 헤어나오지 못하게 되는 것을 경험함으로써 성적인 존재로서의 자신의 정체성과 관련해서도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게 될 수 있습니다. 지나친 성적 욕구와 성적 충동은 성적 측면으로서 뿐만 아니라 우울감, 자괴감, 무력감 등을 유발함으로써 당사자 자신의 전반적인 심리 상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나친 성적 몰입은 뇌의 쾌락 중추의 활동을 지나치게 유발하고 뇌의 다양한 기능들을 저하시키기 때문에 인지적인 측면의 감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성적 측면에 지나치게 몰입하게 되면 이는 당사자 개인에게 영향이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직업적으로 확장되어, 가족, 친구, 지인들 등 대인 관계에 헌신하였던 상황이 감소되거나 부정적으로 영향을 받게 되고, 일이나 자신의 사회적 성취에 지장을 줄 경우에 직업적 기능에 손상을 받게 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자신의 성적 욕구나 충동으로 인해서 타인에게 피해를 주는 상황이 발생하면, 당사자 자신은 법적으로 처벌을 받는 상황에 놓이게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즉, 여느 다른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와 마찬가지로 성적인 욕구나 성적인 충동은 적절한 수준에서 충족될 경우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나, 스스로 조절할 수 없는 상황으로 진행되면 자신이나 주변에 다양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게 되는 양면성을 가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후자의 수준으로 진행되면 반드시 전문적인 개입이나 접근이 필요할 것입니다.


어떤 경우는 당사자 스스로도 자신의 성적 욕구나 충동에 어려움을 인식하나 스스로 참거나 억제하려고 시도해 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또는 취미 활동이나 운동 등 다른 활동에 주의를 돌리면서 성적인 욕구나 충동을 조절하려고 해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아니면 종교적인 활동이나 몰입할 수 있는 다른 활동에 종사하면서 자신의 성적 욕구를 다스리고자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물론 당사자의 이러한 노력과 종교적인 측면을 쉽게 판단하거나 무시할 수 없겠지만, 이러한 시도는 그 효과가 매우 일시적이며, 충분하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시도는 오히려 치료가 필요한 시기를 놓치게 하고 성적 욕구나 충동이 더 진행되게끔 하는 등 매우 좋지 않은 상황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자신의 성적 충동이나 성적 욕구가 지나친 정도로 진행되어 자신, 주변 사람, 사회적으로 불편한 영향을 주는 상황이 발생하면, 이러한 성적 부문은 한 개인의 기호나 선호 측면이 아니라 치료가 반드시 필요한 질병의 차원으로 접근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질병의 차원으로 접근해야만 전문적인 개입이 개인과 사회의 건강이라는 방향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개인의 건강이라는 방향은 성적 욕구와 성적 충동을 자신의 조절 범위 내에 두게 함으로써, 한 개인이 성적 존재로서 심리적, 신체적으로 건강한 삶을 살아가게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회의 건강이라는 방향은 앞서 언급한 것처럼 한 개인의 성적 욕구나 충동이 조절되지 못할 경우 사회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으므로, 개인의 성적 욕구를 통제하고 건강한 방향으로의 성적 생활을 영위하게 함으로써 사회적으로 성적으로 안전하고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한 사람의 성적인 욕구와 충동은 어느 정도로 심각한 지 그 수준을 차치하더라도, 상당한 시간과 과정을 통해서 형성된 것입니다. 따라서 지나치게 몰입된 성적 욕구와 성적 충동을 조절할 수 있는 범위 내에 두고 정신과적 치료적인 접근을 하는 과정도 상당한 시간과 당사자의 노력을 필요로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즉, 성적인 측면에 대한 치료는 충분한 치료 효과를 얻기까지 당사자의 인내심을 필요로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성적 욕구나 성적 충동에 대한 정신과적 치료는 개인의 성적 측면에 대한 심도깊은 접근과 다각적인 개입이 필요합니다. 개인의 성적 욕구와 성적 충동을 탐색하기 위해 당사자의 성적 부문 뿐만 아니라 삶의 이력과 성격, 전반적인 심리 상태를 충분히 이해해야 합니다. 그 후 성적인 충동과 욕구를 조절하고 성적 측면에 내재된 자신의 심리적 의미를 탐색하기 위해서, 약물치료, 심리치료 등의 과정을 진행함으로써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것이 매우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치료 과정은 앞서 언급한 것처럼 몇 번의 과정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상당한 시간과 충분한 과정을 통해 성취될 수 있을 것입니다.